- 스피치의 시작은 스피치스타일 진단부터!!
- 라인강 / 2023.07.15
안녕하세요.
라인강 스피치입니다.
사람들에게는 각자가 갖고 있는 말하는 스타일,
즉 스피치 스타일이 있는데요.
예를들면 직접적으로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간접적으로 메세지를 전달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본인은 어떤 스피치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스피치 스타일 진단을 시작해보세요~
여러분의 말하는 스타일, 호감가는 스피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스피치 잘하는 법의 시작, 스피치 스타일은
카리스마형, 관게형, 논리형, 감성형으로 나눠지는데요.
카리스마형은 말 그대로 카리스마 있게 스피치를 하는 유형입니다.
목소리에 힘이 있고 자신감 있게 말하며
자신을 굉장히 특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내려다보듯이 말하기도 하는데요.
카리스마형 특징으로는
첫번째 상대를 설득하는 힘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능력이 있는 만큼
좋은 아이디어들도 많이 내놓기 때문인데요.
또한 카리스마형 스피치 스타일의 아쉬운 점은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상대방과 양방향으로 소통하기 보다는
일방적으로 혼자 말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자신만을 특별하다고 생각하거나
자신만이 정답을 알고 있으니 다른 사람의 말은
잡음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죠.
마지막 카리스마형 스피치 스타일의 특징은 칭찬을 좋아한다 입니다.
다른 유형보다 훨씬 더 칭찬을 좋아합니다.
칭찬이야 말로 자신의 능력을 인정해주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스피치 스타일 유형
논리형 입니다.
스피치 잘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4가지 유형 모두 다 중요합니다.
논리만큼 정확한 것은 없죠.
1+1=2, 이것은 아무리 창조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한다고 해서 변하는 것이 아닙니다.
명확히 이건 2가 답인데요.
논리형 스피치 스타일은 의사소통의 오류를
막을 수 있는 아주 최적의 스피치 스타일입니다.
"우리 한번 잘해봅시다."보다
"우리는 이번에 지난달 대비 5% 이상의 매출을 올려야 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오류 없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논리형의 맹점은 말하는 사람의
매력을 느낄 수 없다는 것인데요.
논리형 스피치 스타일의 특징으로는
서로 다른 의견을 맞춰나가는 논쟁을 할 떄
뜬구름 잡는 식의 감성적인 말은 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공동의 문제를 풀기 위해 주장과 근거를 교환하며 하나씩 검증해나가죠.
감성적인 사고가 아닌 비판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를 통해 상대방을 설득합니다.
또한 단어를 함축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단어의 의미를 친절하게 풀어서 말해주는 것보다
한자어와 같은 함축적인 단어를 즐겨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논리형 스피치 스타일의 특징
스토리 보다는 정보를 전달하는데요.
논리형의 단점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일화를 넣으면 내용이 장황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스토리를 넣어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3번째 스피치 잘하는 방법
스피치 스타일 유형 감성형입니다.
스피치를 잘하는 사람들을 분석하면 대부분 감성형인 경우가 많습니다.
마음에 감수성이 풍부하기 떄문에 무슨 이야기를 해도
청중에게 재미있게 들리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감성형이 지나치면 뜬구름 잡는 말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고,
만야 ㄱ스피치에 긍정과 부정의 감정을 넣어 표현할 때 상대방이 그 감정을 받아주지 못하면
서로 굉장히 어색해질 수 있습니다.
감성형 스피치스타일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먼저, 스피치 내용이 아주 재밌다는 점입니다.
감성형의 사람들은 이야기를 굉장히 재미있고 흥미롭게 말하기 때문에
청중들이 저절로 몰입됩니다.
말을 굉장히 재미있게 하는 주변 사람들을 떠올려보세요.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에 감정을 몰입해
어조나 보디랭귀지를 자유자재로 표현하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감성형 스피치 스타일의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마음이 약해 퍼블릭 스피치에 대해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스피치가 잘 준비되지 않았다고 생각하거나
상대방이 자신의 이야기에 집중하지 않는 모습을 보면 급격히 무너지곤 합니다.
마지막 스피치 스타일의 유형
관계형입니다.
혼자 말하는 사람은 하수고 함께 말하는 사람은 고수다.
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청므 스피치를 하는 사람들은 함께 말하지 못하고
혼자 준비한 내용을 쏟아내기에 급급합니다.
"왜 그렇게 빨리, 혼자 말씀하시나요?"라고 물으면
대부분 "말할 내용을 잊어버릴까봐 그렇습니다."라고 답합니다.
그러나 청중과 함께 주고받는 관계형 스피치 스타일의 사람들은
마음속에 여유가 있기 때문에 말할 내용이 더욱 쉽게 머릿속에 떠오르는데요.
혼자 스피치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려고 하지 마세요!
아픔도 나누면 반이 된다고 하죠?
관계형 스피치를 하는 사람들은 2가지를 명확히 합니다.
질문과 청중분석을요.
여기에다가 자신이 말할 상황을 마인드 컨트롤 한다면
훨씬 더 여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관계형 스피치 스타일의 사람은
청중에게 질문을 많이 합니다.
질문을 통해 청중이 자신의 스피치속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호응을 유도했지만 청중이 잘 따라오지 않는 경우
자신감이 떨어져 스피치를 망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스피치 스타일의 4가지 유형과 각 특징
어떠셨나요?
어떤 스피치 스타일이 가장 좋은 것인가요?
라는 질문을 종종해주시는데요.
어떤 스피치 스타일이 좋은게 아니라
스피치의 상황, 주제, 목적, 청중에 따라
스피치 스타일 4가지 유형인 카리스마형, 관계형, 논리형, 감성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사람이 굿 스피커입니다.
2022년 새해에는 라인강에서 여러분의 스피치 스타일을 찾아
굿 스피커가 되어보세요!